2017년11월25일 (토) 14:50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 today board > hot issue
 
ㆍ제조나노물질 취급 노동자 건강보호 가이드라인 발간  [2017-11-13 11:48:36]
 

[시사투데이 방진석 기자]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나노기술 분야 종사자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제조나노물질 취급 노동자 건강보호 가이드라인’을 발간한다. 

 

제조나노물질은 나노기술을 이용해 나노 크기로 만든 모든 화학물질을 말한다.  

 

나노기술 분야의 성장은 제조나노물질을 취급하는 노동자 수를 증가시켰고 이로 인한 건강장해 발생 증가도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제조나노물질과 건강의 상관관계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고용부는 사전예방원칙(Precautionary Principle)에 입각해 규명되지 않은 위험에서도 노동자를 보호하는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사전예방원칙은 국민 건강과 환경에 위험을 끼칠 것으로 의심되나 과학적 증거가 부족한 경우 미리 규제하고 대응하기 위한 위험관리법이다. 유럽연합, 미국 등에서도 이러한 원칙에 따라 제조나노물질의 위해성을 관리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제조나노물질의 유해성, 노출평가 등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사업주와 노동자가 제조나노물질을 이해하고 노출 감소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단 관계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산업현장에는 지금껏 경험치 못한 새로운 형태의 위험들이 생겨나고 있다”며 “이러한 위험을 분석하고 예측해 노동자들이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2017-11-13 11:48:36]
이전글 산불예방 위해 국립공원 일부 탐방로 통제
다음글 화성시 송산면 송산그린시티 매립지 화성시 관할로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