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1월25일 (토) 14:51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 today board > people
 
ㆍ항공기술인재 양성·교육재능 기부에 열정 쏟아  [2017-11-03 10:22:39]
 
  한국폴리텍대학교 항공캠퍼스 권일현 학장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청년 및 베이비붐 세대 실업과 기업의 인력난 등 ‘구직-구인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시급한 과제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되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산업과 사회구조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육성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그 점에서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학장 권일현)는 ‘인문학과 공학이 융합’하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졸업이 곧 취업’인 대학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하고,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미래 신(新)성장 동력, 항공우주산업’의 전문기술인 양성에 교두보가 돼왔다.

 실제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이하 항공캠퍼스)는 항공기계·항공제어시스템·항공정비·항공전자·항공메카트로닉스 등 분야의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갖도록 FL(Factory Learning)시스템, 기업전담제, 실무능력인증제, 일·학습병행제 등의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수정예의 학생들을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로 길러내고 있다. 또 베이비부머(은퇴자) 및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애로계층을 위한 직업교육과정도 체계적이다.

 이에 항공캠퍼스는 교육부의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전국 160여개 전문대학 중 2010년도 취업률 1위(96.9%)를 기록했으며, 매해 84%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게다가 항공캠퍼스는 지난해 한국폴리텍대학이 전국 34개 캠퍼스를 대상으로 2015년도 취업률·입학률과 향상훈련실적 등의 11개 평가지표 및 4개 항목 핵심성과지표를 평가한 결과, ‘S등급(최고등급)’을 받아 최우수 캠퍼스에도 선정됐다.

 권일현 학장은 “전 교직원들의 노력과 양질의 취업성과 등에 힘입어 전국 각지의 우수한 학생들이 항공캠퍼스에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 훌륭한 교수진·교육시설, 항공우주산업의 메카인 (경남)사천의 지역여건 등을 토대로 항공기술인재를 양성하고, 학생·교육생들의 꿈을 실현하며, 세계 초일류 항공우주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항공캠퍼스를 2012년 3월부터 이끌어 온 권일현 학장(제5대·6대 학장)은 ‘교육재능 기부’에도 남다른 열정을 발휘해왔다. 취임 첫해부터 지금까지 6년간 부산·경남지역의 150여개 고등학교를 찾아 2만여 명 학생들에게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세계’, ‘글로벌 2020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기술·인문학·자연세계 융합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강의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우리나라의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큰 꿈을 심어주기 위해 휴일도 반납한 채, 먼 길을 오가며 재능기부를 꾸준히 실천한 그는 “피곤함보다 뿌듯함이 컸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권 학장은 “미래사회는 지식·기술 등의 ‘공유사회’이고, ‘소유사회’의 시대는 지났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사회와 경제 발전, 국가경쟁력 제고 등을 위한 소임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란 뜻을 내비쳤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교 항공캠퍼스 권일현 학장은 인문학·공학의 융합 커리큘럼과 실무중심 산학연계 교육훈련프로그램을 통한 항공우주산업 전문기술인 양성에 헌신하고, ‘교육재능 기부’와 대학의 역할·위상강화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7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2017-11-03 10:22:39]
이전글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애향심 고취 귀감
다음글 담양군민과 함께하는 새마을금고로 지역경제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