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4월20일 (화) 5:45 Contact us
 
 
투데이 라이프
 
커뮤니티
 
이색 new
 
스타줌인
 
이벤트
 
자매지 뉴스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Home > 화제의 신간
 
ㆍ<신간> '서른에 얻은 말과 버린 말'
 
  서른에 얻은 말과 버린 말 (사진=행성B 제공)
 

[시사투데이 김애영 기자]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앞으로 살아갈 삶의 모양은 어떤 식이면 좋겠는지 어렴풋하게 알 수 있는 나이가 서른이다.

 

 그런 서른에게 세상은 모험을 비웃으며 어른다움을 요구한다. 이제 막 넘침과 부족함을 느끼며 앞으로 나아가려는 서른은 더 겁나고 흔들린다. '서른에 얻은 말과 버린 말'은 세상의 요구와 자신의 목소리 사이에서, 또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나 사이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자신다운 방향을 찾으려는 이야기다.

 

 저자는 거창한 꿈을 명령하는 세상에 하루하루를 잘 살겠다고 답한다. 운동을 시작한 후 생수 6개 묶음을 한 번에 들 수 있게 됨을 기뻐한다. 사랑하는 이를 위해 자신이 변화하기를 기꺼이 소망하고, 과거의 나를 회상하며 울어도 괜찮다고 위로한다.

 

 20대 때보다는 세련되고 싶지만 아직은 답을 모르겠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저자는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받아들여야 할 모습과 바꿀 모습은 뭔지, 할 수 있는 일은 뭔지 알고 싶다고. 그러면서 불편한 것들과 이별한다. 불편한 직장, 불편한 관계, 불편한 옷, 불편한 나 자신과 헤어진다.

 

 서른은 이십대 때보다 넉넉해진 품과 밝아진 눈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도전할 수 있다. 이 책은 그 방법들과 기쁨을 전하며 언제까지나 완성은 없고 과정만 있을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사월날씨, 240쪽, 행성B, 1만4000원.

 


[2021-03-26 17:55:18]
이전글 <신간>'문학동네 신인상' 이나리 첫 소설집 '모두..
다음글 다음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