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14일 (금) 7:08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Home > 화제의 신간
 
ㆍ꼬치동자개 특징부터 보전까지 '낙동간 꼬치동자개를 찾아서'  [2018-12-07 10:24:53]
 
  표지
 

[시사투데이 김경희 기자] 환경부는 멸종위기 야생생물Ⅰ급 민물고기인 꼬치동자개의 생태특징, 서식지 위협요인, 보전방안 등을 담은 ‘낙동강 꼬치동자개를 찾아서’ 책자를 7일 발간했다.

 

 

(꼬치동자개) 

 

꼬치동자개는 낙동강 중⸱상류 수역에서만 서식하는 메기목 동자개과로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Ⅰ급에 속한다. 몸은 황갈색으로 등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 등의 부근에 노란색 줄무늬가 있고 비늘이 없고 입 주변에 4쌍의 수염이 있다.꼬치동자개는 주둥이가 짧고 뭉툭한 것이 특징이다.


동자개과 물고기는 꼬치동자개 외에도 동자개, 눈동자개, 대농갱이, 밀자개, 종어 총 6종이 국내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꼬치동자개만 유일하게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됐다.

 

이번 책자는 꼬치동자개의 생태특징과 감소원인, 보전방안, 인공증식 과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수록했다. 형태가 유사한 눈동자개와의 구별방법을 사진을 통해 비교 제시해 이해를 도왔다.


꼬치동자개를 보전하는 방안으로 서식지 보호, 환경오염 예방, 이입종 유입방지, 불법포획 방지 등도 소개됐다.


꼬치동자개를 보호하기 위해 서식지에서 하천 정비사업은 되도록 피하고 불가피할 경우 꼬치동자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서식지, 먹이 등이 비슷한 눈동자개와 같은 이입어종이 꼬치종자개 서식지에 유입되는 것도 방지해야 한다. 이입어종은 국내에 서식하고 있는 토착어종 중 원래의 서식범위를 벗어나서 다른 수계로 이동된 물고기를 의미한다.


환경부는 이번 책자를 통해 꼬치동자개에 대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제공해 멸종위기종 보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책자는 지자체, 학교 등에 이달 중으로 배포된다. 7일부터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에서 그림파일(PDF) 행태로 제공된다.​ 


[2018-12-07 10:24:53]
이전글 새의 번식 행동 다룬 ‘에코 가이드 시리즈’ 4번째 ..
다음글 다음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