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5월19일 (일) 21:25 Contact us
 
투데이 라이프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자매지 뉴스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윤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


▒ Home > 기사 > 환경·국제
 
ㆍ폐트병 생산·제조 기업 품질관리 엄격히..KS 시험방법 개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환경산업기술원, 폐플라스틱 고부가가치 자원화 촉진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용융·반응속도 등 작업 효율 향상이 높아지고 가루의 경우 유실률이 커져 효율이 떨어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페트병 재생원료(페트병 플레이크)의 품질관리에 필요한 '페트병 플레이크 품질 시험방법' 국가표준(KS)을 개발해 29일 제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가표준 시험방법은 폐페트병으로 섬유과 같은 고품질 재활용품을 생산할 때 배출, 세척, 생산 등 재활용 과정 각 단계에서 엄격하고 일관된 품질관리를 위해 마련됐다.

 

과학원과 기술원은 국내 재활용 체계에서 관리해야 할 품질 항목과 시장에서 원하는 재활용품 품질수준을 맞추기 위해 국내 재활용 체계와 현황을 고려한 페트병 재생원료 품질 시험항목과 시험방법을 국가표준으로 공동 개발했다.

 

국가표준에서는 폐페트병으로 재활용품을 제조할 때 필요한 페트병 플레이크의 이물질 함량, 수분함량, 잔류 알칼리도 등 9개 품질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일관된 품질관리를 위한 폐페트병 압축품(베일) 품질등급 평가방법과 페트병 플레이크를 재생원료로 사용한 시트나 섬유 제품과 같은 재활용품을 제조할 때 사용 적합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도 함께 제시한다.

 

전태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자원연구부장은 "이번에 제정되는 국가표준을 활용하면 페트병 플레이크 생산 기업과 재생원료로 활용해 재활용품을 제조하는 기업 간에 일관된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다. 

 


[2024-01-29 11:34:35]
이전글 폐어구 자발적 회수 유도..'어구보증금제' 시행
다음글 거제 무인도에서 희귀식물 '덩굴옻나무' 군락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