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14일 (금) 8:06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Home > 기사 > 경제
 
ㆍ산업부, 대한민국 혁신성장 ‘산업지능’ 구현 방안 모색  [2018-12-07 10:39:58]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2018 산업지능 컨퍼런스’ 개최

[시사투데이 정유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산업지능 구현’을 주제로 ‘2018 산업지능 컨퍼런스(AI for Industries Conference 2018)’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적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지능’이 기존 산업을 혁신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하고 이를 구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를 위해 보쉬(Bosch), 지멘스(Siemens), 삼성전자, 포스코, 두산중공업 등 산업지능을 선도하는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산업지능의 구현 사례를 소개하고 후속 토론도 진행했다. 가치창출, 제조혁신, 미래에너지사회의 3가지 분과로 나누어 산업지능을 구현한 국내외 선도기업의 사례를 공유하고 패널토론을 통해 산업전반에 산업지능을 확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근배 삼성전자 인공지능(AI) 총괄센터장은 AI를 다양한 전자기기에 내재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음성 인식, 자연어 인식, 영상 인식, 데이터 지능화, 자율주행 5대 전략분야에 대해 발표했다.


라트 엔리코 보쉬 샤시제어시스템사업부 한국지사장은 교통사고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차량의 능동적 환경 인지기술을 고도화하는 AI 기반의 ‘복합 센서 알고리즘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김경선 셀바스 AI 융합사업 연구소장은 전국민 건강검진정보와 헬스케어 데이터를 활용한 질병 예측 서비스 솔루션인 ‘셀비 체크업(Selvy Checkup)’을 소개하며 AI 기반 헬스케어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루이스 곤잘레스 엘리멘트 에이아이(Element AI) 총괄이사는 스마트제조 혁신과 관련한 최근 동향과 함께 이를 구현하기 위해 미국, 독일 등 제조 선진국들이 구상하는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의 개념과 구축 계획을 소개했다.


김기수 포스코 기술연구원 상무는 철강 제조공정에 스마트 솔루션을 적용한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제철소’ 사례를 발표하며 중소⸱중견기업과 스마트 솔루션 공유를 통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전략도 소개했다.


한자경 케이티(KT) 융합기술연구원 상무는 미래 에너지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한 KT 스마트에너지사업인 이-브레인(e-Brain), KT-마이크로그리드에너지(KT-MEG)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KT 기가 에너지(KT GiGA Energy) 서비스를 소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가 산업지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 향후 혁신성장에 기여하는 토대로서 산업지능의 확산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디딘 것이다”고 했다.​ 


[2018-12-07 10:39:58]
이전글 국토부, 도로 위 기상환경 재현 도로실험시설 개소
다음글 국토부, 타워크레인 사용 건설현장 무작위 불시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