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1월22일 (금) 6:44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Home > 기사 > 정치·통일
 
ㆍ유엔군사령부, "한반도 유사시 日 전력제공국 포함, 일본이 제안하지도 않았고 요청 안해"  [2019-07-12 01:22:56]
 
  DMZ에 휘날리고 있는 태극기-유엔기(사진=뉴시스)
 로버트 에이브럼스 유엔사령관, "유엔사는 우리의 전력제공국, 그리고 대한민국과 투명·효과적으로 함께 노력"

[시사투데이 윤용 기자] 유엔군사령부는 11일 미국 주도의 유엔군사령부가 한반도 유사시 전력을 제공할 국가에 일본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유엔사 조직 구조의 모든 면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긴밀하게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고 있다"고 공식입장자료를 통해 반박했다.

 

특히 "일본을 전력제공국으로 제안하지도 않았고 또한 일본이 요청하지도 않았고 일본을 전력제공국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는 명백히 잘못된 것"이라면서 "유엔사는 일본을 전력제공국으로 제안하지도 않았고 또한 일본이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전략 다이제스트를 매년 발간하고 있으며 앞서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주한미군 2019 전략 다이제스트' 보고서에서 "유엔사와 일본의 지원 및 전력 협력"이란 문구를 적시해 논란이 됐으며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일본 자위대의 지원 여부는 민감한 문제다.

 

아울러 "유엔군사령부는 정전협정을 확고하게 유지하면서 정보공유, 상호운용성, 통합훈련 및 전략 기회를 강화하기 위해 유엔 전력제공국 및 같은 의견을 지닌 국제 파트너들과의 연대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같은 의견인 국제 파트너'는 일본과 독일 등을 지칭한 것으로 현재 유엔사 전력제공국은 1950년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제83호 및 84호에 따라 유엔사에 전력을 제공한 국가 중 워싱턴 선언을 통해 한반도 전쟁 재발 시 재참전을 결의한 전투부대 파견 16개국이다. 미국, 호주, 벨기에, 캐나다, 콜롬비아,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터키, 영국 등이다.

 

한편 덴마크와 이탈리아, 노르웨이는 의료지원국이며 독일도 6·25전쟁 직후 의료지원단을 파견해 정부는 독일도 6·25전쟁 의료지원국에 공식 포함시켰다. 일본은 6·25전쟁 당시 미국의 요청으로 기뢰를 제거하는 소해함과 인천상륙작전 때 인력을 지원했지만 전력제공국이 아니다.

 

국방부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은 6·25전쟁 참전국이 아니어서 전력제공국으로 활동할 수 없다"며 "(미국과) 일본의 참여는 논의된 바 없고, 검토한 바도 없다"고 했다.

 

현재 유엔사는 1978년 생긴 한미연합사에 방위 임무를 이양한 후 정전협정 이행을 감시·유지 역할만 하고 있으며, 현재 주한미군사령관이 한미연합사령관과 유엔군사령관을 겸직하고 있다.

 

유엔사는 "지난 69년간 성공적으로 지역안보의 지대한 이익에 기여해온 것처럼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왔다"며 "나아가 지속적인 평화를 모색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유엔사령관은 "유엔사는 우리의 전력제공국, 그리고 대한민국과 투명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함께 노력해왔다"고 밝혔다고 유엔사는 설명했다.

 

유엔사는 "유사시를 포함해 오랫동안 지속해온 우정과 지원으로 준비된 연합체계를 제공하는 국제적인 기구의 본산"이라며 유엔사는 전시 작전통제권을 한국군 4성 장군이 이끌어갈 연합사령부로의 전환에 따른 새로운 연합방위 체계로 안정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유엔사는 "유엔사를 작전기능을 가진 사령부로 만들 계획은 없다. 이와 다른 어떤 내용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07-12 01:22:56]
이전글 한미외교장관 통화..."강경화, 일본 정부 무역제한 ..
다음글 김유근 NSC 사무처장, "한일 양국 4대 수출통제체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