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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권익위, "화재 비상통로나 계단에 물건 적치 여전해..단속 요구 40.2%"  [2018-11-08 10:08:49]
 
  소방안전 관련 민원 유형
 
  소방설비 관리 관련 민원 현황
 최근 2년간 ‘소방안전’ 민원 1,081건 분석

[시사투데이 이해옥 기자] 화재 비상통로나 계단에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 등이 여전히 많아 건물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소방안전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화재 발생 위험이 높은 겨울철을 앞두고 2016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2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소방안전 관련 민원 1,081건에 대한 분석결과를 8일 발표했다.


소방안전 관련 민원은 월평균 45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민원 유형별로는 불이 났을 때 대피나 화재진압에 필요한 ‘소방설비 관리를 요구하는 민원’이 57.8%(62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소방업무 관련 문의 18.7%(202건)’, ‘소방정책에 대한 건의 12.0%(130건)’, ‘위험물 신고 등 11.5%(124건)’으로 많았다.


소방설비 관리 요구 민원 중 가장 많이 접수된 내용은 비상시 원활한 대피에 지장을 주는 비상통로나 계단에 물건을 쌓아놓는 ‘피난설비’에 대한 내용이 40.2%(251건)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소화기가 설치되지 않은 건물이나 소화전 훼손을 신고하는 ‘소화설비’가 23.8%(149건)였다. 이어 화재감지 비상벨 오작동으로 인한 ‘경보설비’ 11.8%(74건), 소방도로나 소방전용 주차구역 무단주차로 ‘소방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가 8.2%(51건) 순이었다.


지난 8월 관련 법령 개정으로 소방차 전용구역에 주차하거나 소방구역 진입을 가로막는 등의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됐지만 아직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화재는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도 중요하지만 사전 예방이 더 중요한 만큼 철저한 소방시설 점검이 요구된다”며 “허위 소방점검이나 공동주택 피난시설에 물건 쌓아놓기 등 불법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공익신고도 필요하다”고 했다.​ 


[2018-11-08 10: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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