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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권익위, 하이패스 구간 민원 ‘위험한 차로 변경’ 가장 많아  [2018-10-10 10:41:19]
 
  하이패스 관련 민원 유형별 현황
 하이패스 안전 위협 ‘제한속도 비현실성’ 43.1%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하이패스 이용 민원 중 ‘위험한 차로 변경’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아 차로 변경이나 감속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최근 2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하이패스 이용 관련 민원 876건, 하이패스 안전에 대한 국민생각함 의견 469건의 분석결과를 10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하이패스 이용 민원 중에는 ‘하이패스 구간에서 위험한 차로 변경’이 339건(38.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차로 설계 등 요금소 구조 문제’ 106건(12.1%), 요금소 운영·관리 불만 93건(10.6%), 하이패스 차로 추가 설치 요구 89건(10.2%), 통행료 납부 관련 불편사항’ 87건(9.9%), 감속이나 과속 등 하이패스 구간 내 속도 61건(7.0%)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접수된 ‘위험한 차로 변경’의 경우 ‘방향지시등 미점등 등 부주의한 차선 변경 차량에 대한 신고’가 80.5%로 대부분이었다. 이어 차로 변경과정에서 발생하는 보복행위 등 분쟁 13.3%, 화물차 지정차로 위반 내용이 6.2%였다.


두 번째로 많았던 ‘차로 설계 등 요금소 구조 문제’는 교통 흐름을 방해하거나 사고를 유발하는 하이패스 차로 위치, 협소한 차로 폭 등 잘못된 설계에 대한 불만이 65.7%로 가장 많고 하이패스와 일반 차로의 식별이 곤란해 발생한 민원이 25.7%로 뒤를 이었다.


‘요금소 운영·관리 불만 사항’은 통로 경계석 등 하이패스 구간 내 시설물 등에 대한 관리 부실이 35.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영업소 직원의 불친절 26.9%, 음주·안전벨트 단속 등 하이패스 차로에서의 단속행위 불만이 23.7%로 나타났다.


‘통행료 납부’의 경우 하이패스 카드·신용카드 등 납부 방식과 관련한 불편사항이 31.0%, 통행료 과다 징수나 잘못된 징수 내용 29.9%, 기계 오작동으로 인한 통행료 납부 불편사항이 28.7%를 차지했다.


아울러 하이패스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 중에는 ‘구조적 문제’의 경우 제한속도의 비현실성이 202건(43.1%)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하이패스·일반 차로 혼동133건(28.4%), 차로 폭 협소 110건(23.5%) 문제를, ‘운전자 행태’ 문제로는 차로 변경244건(52.0%), 급정거29건(29.0%) 등을 중요하게 꼽았다.


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하이패스의 편리성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안전성 확보가 먼저 우선돼야 한다”며 “위험한 차로 변경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요금소 구조개선 뿐만 아니라 하이패스 이용자들도 차로 변경이나 감속 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했다.   ​ 


[2018-10-10 10: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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